본문 바로가기
Tangible UI

Touch or No Touch: Next User Interface (2/2)

by Stan1ey 2011. 9. 26.
(앞의 글에서 계속...이라지만 사실 앞글과는 별 상관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이 글은 벌써 세번째인가 쓰는 글이다. 야심차게 적었다가 다음에 읽어보면 너무 무모한 내용이라고 생각해서 지우고, 블로그를 몇개월 방치했다가 다시 열어보고 써내려 가다가 다음에 읽어보면 또 지우고... 아무래도 자신이 없었나보다. 글 번호 순서로 보면 지난 2007년말에 쓰기 시작한 모양인데, 뭐 워낙 우유부단한 걸로 악명높은 놈이라지만 이건 좀 심했다고 본다. ㅎㅎ

어쨋든, 이젠 더 미룰 수 없을 것같은 상황이 됐다. 삼성은 갤럭시 노트라는 걸 발표했고, 아이폰5의 발표가 임박한 것같고, 아마존의 새 이북리더도 곧 나올 예정이다. 더 늦으면 뒷북이 될 것 같아서, 빈약한 논리와 어거지 주장을 그냥 그대로 적어 올리기로 했다. (제목도 이제는 좀 민망해졌지만, 그래도 밀린 숙제니 어쩔 수 없이 그대로...) 몇년을 말그대로 "썩혀온" Deep Touch 이야기다.


그래서 대뜸.

터치스크린의 최대 약점은 그 조작의 순간성에 있다.

PC 중심의 UI를 하던 UI/HCI/HTI 연구자들은 터치스크린을 보고 무척이나 당혹스러웠다. 지금 인터넷 상에서는 도대체 찾을 수가 없는 누군가의 글(아마도 Ben Shneiderman 할아버지일텐데, 이 분의 논문을 다 뒤지기도 귀찮고... 해서 통과)에서는, 터치스크린이 전통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개념인 "Point-and-Click"을 지킬 수 없게 한다고 지적한 적이 있었다. 즉 물리적인 버튼을 누르는 상황에서는 손가락으로 그 버튼을 만지는 단계와 눌러 실행시키는 단계가 분리되어 있고, PC의 전통적인 GUI에서는 그것이 point 단계와 click 단계로 구분되어 있는데, Touch UI에서는 point 단계없이 바로 click(tap) 단계로 가버리게 되면서 사용성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Mouse Pointers, Hand-shaped
GUI에 이미 익숙한 사용자들은 이런 손모양 포인터를 통해서 사용에 많은 도움을 받는다. 이런 포인터들은 마우스의 저편 가상세계에서, 손을 대신해서 가상의 물체를 만지고 이해하며, 사용 이전과 사용 중에는 선택한 기능에 대한 확신을 준다. 추가설명이 필요한 영역에 포인터를 올렸을 때 활성화되는 툴팁(tooltip)이나, 포인터에 반응해서 클릭할 수 있는 영역을 시각적으로 강조하는 롤오버(roll-over; hover) 등의 기법도 이런 사례이다.

그런데, iOS의 기본 UI 디자인 방식을 중심으로 표준화되어 버린 Touch UI에서는 이런 도움을 받을 수가 없다. 물론 페이지, 토글버튼, 슬라이더 등의 즉물성(physicality)을 살린 -- 드래그할 때 손가락을 따라 움직인다든가 -- 움직임이 도움이 되긴 하지만, 기존에 손→마우스→포인터→GUI 설계에서 제공해주던 만큼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요컨대 전통적인 GUI에서 "클릭"만을 빼서 "터치(혹은 탭)"으로 간단히 치환하는 것으로는 부족한 거다.

이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든 되살려서, 사용자가 고의든 아니든 어떤 기능을 실행시키기 전에 그 사실을 인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주는 것. 그리고 실행을 시키는 중에확신을 줄 수 있고, 명령이 제대로 전달되었음을 따로 추론하지 않고도 조작도구(손가락) 끝에서 알 수 있게 하는 것. 아마 그게 터치UI의 다음 단계가 되지 않을까 한다. 버튼 입력이 들어올 때마다 휴대폰 몸통을 부르르 떤다든가 딕딕 소리를 내는 것 말고 말이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오래전부터 끼고 있는 아래 그림이다.

Deep Touch - Pre-touch detection, and Post-touch pressure/click


터치 이전. Pre-touch.

앞서 말한 (아마도 Ben 할배의) 연구 논문은 터치 이전에 부가적인 정보를 주기 위해서, 앞의 글에서도 말한 광선차단 방식의 터치스크린과 유사한 방식의 "벽"을 화면 주위에 3cm 정도 세워 사람이 화면 상의 무언가를 "가리키면" 이를 알 수 있게 한다..는 내용이었다. (혹시 이 논문 갖고 계신 분 좀 공유해주삼!) 말하자면 'MouseOver' 이벤트가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만든 거 였는데, 불행히도 이 방식은 그다지 인기가 없었던 모양이다.

하지만 그 외에도 손가락이 접촉하기 전의 인터랙션을 활용하고자 하는 사례는 많았다. 지금은 Apple에 합병된 FingerWorks사의 기술은 표면에서 1cm 정도 떠있는 손가락의 방향이나 손바닥의 모양까지도 인식할 수 있었고, 이미 이런 센서 기술을 UI에 적용하기 위한 특허도 확보했다. 카메라를 이용한 사례로는 Tactiva의 TactaPad나 Microsoft Research의 Lucid Touch 프로토타입이 있고, 역시 Microsoft Research의 또 다른 터치 프로토타입에서도 터치 이전에 손가락을 추적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한 바 있다.

iGesture Pad, FingerWorks (Apple) Looking Glass, Microsoft Research Looking Glass, Microsoft Research


터치 이후. Post-touch.

일단 터치가 감지되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는 이것을 일반 마우스의 "KeyDown" 이벤트와 동일하게 처리한다. 즉 생각 없는 개발팀에서는 이를 바로 클릭(탭)으로 인식하고 기능을 수행하고, 좀 더 생각 있는 팀에서는 같은 영역에서 "KeyUp" 이벤트가 생기기를 기다리는 알고리듬을 준비할 것이다. 하지만 어느 쪽이든, 이미 터치 순간에 기능 수행을 활성화시켰기 때문에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조작을 할 가능성은 생겨 버린다.

손가락이 화면에 닿은 후에,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의도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는 Drag와 Press의 두가지 동작을 생각할 수 있다.

이 중 Drag의 경우는 이제 터치 기반 제품에 명실상부한 표준으로 자리잡은 "Slide to Unlock"을 비롯해서 사용자의 의도를 오해 없이 전달받아야 하는 경우에 널리 쓰이고 있지만, 화면을 디자인해야 하는 입장에서 볼 때 어째 불필요하게 커다란 UI 요소를 넣어야 한다는 점이 부담으로 다가온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단순한 버튼을 클릭/탭하도록 하는 편이 사용자에게 더 친숙하기도 하고.

이에 비해서, 압력 혹은 물리적인 클릭을 통해 전달받을 수 있는 Press의 경우에는 화면 디자인 상의 제약은 덜하겠지만 이번엔 기술적인 제약이 있어서, 일반적인 터치 패널을 통해서는 구현에 어려움이 많다. (불가능하다..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클릭영역의 분포나 시간 변수를 활용해서 간접적으로 압력을 표현한 사례도 있었으니까.) 한때 우리나라의 많은 UI 쟁이들 가슴을 설레게 했던 아이리버의 D*Click 시스템은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화면 가장자리를 눌러 기능을 실행시킬 수 있게 했었고, 화면과는 동떨어져 있지만 애플의 노트북 MacBook의 터치패드나 Magic Mouse에서도 터치패널 아래 물리적 버튼을 심어 터치에 이은 클릭을 실현시키고 있다. 몇차례 상품화된 소니의 PreSense 기술도 터치와 클릭을 조합시킨 좋은 사례였다고 생각한다.

이진적인 클릭이 아니라 아날로그 신호를 다루는 압력감지의 경우에도 여러 사례가 있었다. 일본 대학에서는 물컹물컹한 광학재료를 이용한 사례를 만들기도 했고, 앞서 언급한 소니의 PreSense 후속연구인 PreSense 2는 바로 터치패드 위에 다름아닌 압력센서를 부착시킨 물건이었다. 노키아에서 멀티터치로 동일한 구성을 특허화하려고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최근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TouchCo 라는 회사의 투명한 압력감지 터치스크린이다. 이 기술은 아무래도 압력감지를 내세우다보니 외부충격에 예민한 평판 디스플레이와는 맞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외부충격에 강한 전자종이와 같이 쓰이는 것으로 이야기 되다가 결국 Amazon에 합병되고 말았다. 사실 플라스틱 OLED 스크린도 나온다고 하고, 고릴라 글래스라든가 하는 좋은 소재도 많이 나왔으니 잘 하면 일반 화면에도 쓰일 수 있을텐데, 그건 이제 전적으로 아마존에서 Kindle다음 버전을 어떤 화면으로 내느냐에 달려있는 것같다.

D*Click, iRiver MagicMouse, Apple MagicMouse, Apple



Deep Touch

곧 iPhone 5를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Apple은 Pre-touch에 해당하는 FingerWorks의 기술과 Post-touch에 해당하는 터치+클릭 제작 경험이 있고, 아마도 며칠 차이로 Kindle Tablet이라는 물건을 발표할 Amazon은 Post-touch 압력감지가 되는 터치스크린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순간적인 터치가 아닌 그 전후의 입력을 통해서, Touch UI의 태생적인 단점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고 있는 거다. 이렇게 확장된 터치 입력 방식이, 그동안 이 블로그에서 "딥터치(Deep Touch)"라고 했던 개념이다. (그렇다. 사실 별 거 아니라서 글 올리기가 부끄럽기도 했다.)

얼마전 발표된 삼성의 갤럭시 노트도, 압력감지를 이용한 입력을 보여주고 있다.

Galaxy Note, Samsung S-Pen with Galaxy Note, Samsung

압력감지가 가능한 스타일러스를 포함시켜 자유로운 메모와 낙서를 가능하게 함은 물론, 스타일러스의 버튼을 누른 채로 탭/홀드 했을 때 모드전환이 이루어지게 한 것 등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사진을 보다가 버튼을 누른 채 두번 탭하면 메모를 할 수 있고, 버튼을 누른 채 펜을 누르고 있으면 화면을 캡춰해서 역시 메모할 수 있다.)

하지만 PDA 시절 절정을 이뤘던 스타일러스는 사실 가장 잃어버리기 쉬운 부속이기도 했다든가(게다가 이 경우에는 단순히 플라스틱 막대기도 아니니 추가 구매하기도 비쌀 것같다), 화면에서 멀쩡히 쓸 수 있던 펜을 본체의 터치버튼에서는 쓰지 못한다든가 하는 디자인 외적인 단점들이 이 제품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 게다가 무엇보다도, 만일 앞으로 발표될 iPhone 5와 Kindle Tablet에서 스타일러스 없이 Deep Touch를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된다면 갤럭시 노트의 발표에서 출시까지의 몇개월이 자칫 일장춘몽의 시기가 될 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으로는 출시 준비가 거의 되고나서 발표를 해도 좋지 않았을까 싶은 아쉬움과 함께, 아예 펜을 이용한 인터랙션(이 분야는 동작인식과 관련해서 많은 연구가 있던 주제이고, 검증된 아이디어도 꽤 많다.)을 좀 더 적극적으로 도입해서 손가락이 아닌 펜의 강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면 좀 더 robust한 경쟁력이 있는 상품이 되지 않을까 상상해 본다. 물론 남이 만든 OS를 쓰다보니 독자적인 인터랙션을 구현하는 데 한계가 많았다는 건 알겠지만, 무엇보다 홍보 문구대로 "와콤 방식"의 펜을 적용했다면 pre-touch pointing 이라든가 압력과 각도에 반응하는 UI도 구현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다. (특허 문제는 뭐 알아서 -_- )



Multi-touch든 Deep-touch든, 혹은 HTI가 적용된 다른 어떤 종류의 새로운 UI 방식이든, 우리는 그것이 모두 어떤 군중심리에 사로잡힌 설계자에 의해서 "임의로 정의된 입출력"임을 잊으면 안 된다. 사용자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어떤 물리적 법칙도 적용되지 않고, 상식으로 알고 있는 공리가 반영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새로운 UI 기술이 주목받게 되었을 때 그 기술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해주는 최후의 보루는, 결국 사용자 중심의 관점를 프로젝트에 반영하는 전문성을 가진 UI 디자이너이다. (혹은 유행따라 UX.)

하나하나의 UI 기술이 상용화될 때마다, UI/UX 디자이너들 사이에는 그 완성본을 먼저 제시하기 위한 물밑 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진다. 기술과 사용자의 입장을 모두 고려해서 최적화된 UI를 설계한 팀만이 그 경쟁에서 승자가 되고, 결국 다른 이들이 그 UI를 어쩔 수 없는 표준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을 흐뭇한 표정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마도.

한줄결론: Good luck out the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