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보름쯤 전의 일이지만서도, Sony에서 PlayStation3의 조종기에 끼워서 쓰는 QWERTY 키보드를 내놓았다.

QWERTY keyboard for PS3 ControllerQWERTY keyboard for PS3 Controller

조금 가오리처럼 생겼지만, 조종기에 꼽혀있는 모습을 보면 게임 컨트롤과 키보드 입력을 같이 지원하려면 사실 적당한 디자인(=위치선정)이라는 생각도 든다. PS3에서도 웹서핑이라든가 게임에서 이름을 넣는다든가 하는 식으로 문자입력이 종종 필요하다는 점에서, QWERTY 키보드가 들어간다는 건 환영할만한 일이다.


Touch Pad mode button on PS3 QWERTY keyboard
... 뭐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려다 보니, 위에 링크한 기사에서 언급한 "Touch Pad mode"가 마음에 턱하니 걸렸다. 자세히 보면, 키보드 아랫부분에 손가락 아이콘과 함께 On/Off로 터치패드모드 상태를 알려주는 듯한 LED가 있는 버튼이 있다. 기사에서 말한대로 터치패드가 있다면 웹서핑 같은 순간에 꽤 쓸모가 있겠지만, 저 제품의 어디에 터치패드가 있다는 걸까? ㅡ_ㅡa;;;

그냥 답이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걸 멋대로 수수께끼로 생각하자면, 이 모드에서 무엇이 "마우스를 대신하는" 포인팅 기능을 할지에 대해서는 몇가지 예측을 해볼 수 있겠다.


1. 아날로그 스틱
PS3 컨트롤러에 붙어있는 2개의 아날로그 스틱은 평소에 다양한 용도로 각각 쓰이기 때문에, 일부러 "터치패드 모드"를 두어서 마우스 조정에 사용하도록 만들 거라는 예상을 해볼 수도 있다. 하지만 웹서핑과 같은 모드에서는 3D 게임에서처럼 많은 입력이 동시에 필요하지 않으므로, 굳이 스틱을 다른 용도와 함께 나누어 쓰지 않아도 될 것이다. 따라서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이 조합은, 사실은 아무래도 아니지 않을까 싶다. ㅎㅎ


2. 터치-키보드 조합
사실 소니는 키보드를 동시에 터치로 사용하는 기술을 이미 특허로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는 상품화되어 있다. 원래 "PreSense" 라는 이름으로 몇차례 논문화되었던 이 아이디어는, 키보드 자체를 전기가 (조금이라도) 통하는 물질도 만들어서 그 자체가 터치패드로 기능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버튼을 누르기 전에 터치여부를 알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버튼을 누르지 않고 버튼 표면만을 살살 문질러서 터치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가끔 인간이 손가락의 압력을 얼마나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면 새삼스럽게 놀라곤 한다.) 게다가 클릭이 가능한 영역에 손가락을 올렸을 때 화면에 시각적 피드백을 줄 수가 있고, 그대로 누르면 되기 때문에 상당히 직관적이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

PreSense - OverviewPreSense - Applications

Sony VGF-AP1 with G-Sense
하지만 이 방식을 사용하면, 사실 화면좌표 상에서의 정확한 포인팅이나 클릭은 어렵다고 봐야 한다. 버튼과 버튼 사이의 영역은 터치가 안 되거나 별도의 계산이 필요하고 오류가 많기 때문에, 결국 버튼영역에 공간적으로 매핑되는 별도의 UI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PreSense를 "G-Sense"라는 이름으로 최초로 상용화했던 Sony의 MP3 플레이어 VGF-AP1 같은 경우에도 5x5의 버튼배치에 일대일로 매핑되는 UI를 만들어서 적용해야 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에서의 사용을 목표로 하는 위의 컨트롤러 키보드에 이 방식이 쓰이려면 웹브라우저에서의 링크를 그때그때 모두 QWERTY 배치에 맞춰 매핑시켜야 하는 불편+위험이 따른다. 아무리 소니라지만 이렇게 무모한 시도는 안 하지 않을까?


3. 뒷면 터치패드

Backside Touch Pad from Sony's Flexible Computer, Gummi
기기의 앞면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소니에서는 뒷면에 터치패드를 달아 입력장치로 쓰는 방법을 특허낸 바 있다. 이 기술은 이미 Gummi라는 휘어지는 컴퓨터에 적용되어 공개된 적이 있으며, 실제로 절대적인 포인팅이 아닌 상대적인 포인팅, 즉 특정한 방향으로 dragging gesture를 한다든가 할 때에는 앞면에서 터치하는 방식과 진배없는 사용성을 보여준다.

문제는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할 것은 특정한 아이콘을 클릭한다든가 하는, 주로 절대적인 포인팅이라는 거다. 그냥 스크롤만 할 게 아니라면, 손가락 끝을 보지 못하는 상태에서 뒷면으로 클릭을 한다던가 하는 것은 직관적이지도 못할 뿐더러 실제로도 어려운 일이다.

Touch Pad mode button on PS3 QWERTY keyboard
단지, 이 대목에서, 확대된 터치모드 버튼 위로 어색하게도 스페이스 버튼 좌우에 놓여있는 좌우 화살표가 마음에 걸린다. 혹시 터치패드 모드에서는 뒷면으로 상대적인 포인팅을 하면서, 좌우 클릭을 저 화살표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아닐까? 컨트롤러를 잡은 상태에서 좌우의 방아쇠 trigger 버튼의 조작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터치패드를 사용하게 하려면 뒷면의 디자인이 좀 까다로우니까, 사실 그 상황이라면 컨트롤러를 떼고 저 가오리 모양의 키보드만 따로 들고 입력하는 게 훨씬 편하겠다. (그런 경우라면 저 안에 배터리와 통신장비가 들어가 있어야 하겠다.)




... 흠, 이래저래 생각해보니 뒷면터치가 나올 법한 조합이긴 한데, 그렇다면 정확한 절대 포인팅이 불가능한 포인팅 장치의 특성상 다소 특이한 UI가 나올 수도 있겠다. 이를테면 웹브라우저를 조작할 때에도 우선은 전체 웹페이지를 TV 화면에 띄우고 그 중 일정영역을 표시하는 사각형을 뒷면터치로 대충 원하는 곳으로 이동,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커서는 화면 중앙에 고정된 채로, 뒷면터치로 화면을 이동하는 방식을 채용하지 않을까 싶다. Gummi의 UI가 그런 방식이기도 했지만, 중앙의 커서에 가까와지는 링크를 활성화시키는 방식이라면 사용하기도 편하지 않을까?

Combined Scrolling and Selection, from Sony's Gummi Prototype, CHI 2004 Presentation

어떤 방식의 UI가 나오든, 소니가 뭔가 새로운 시도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만으로도 기대가 된다. 도대체 저 제품이 나온다는 "later this year"라는 건 언제가 될런지, 일단은 조마조마 하면서 기대해 봐야겠다.



... 심심하니까 참 별 걸 다 궁리하고 앉았다. ( '-')a


며칠 전 이 키보드의 출시가 임박했다는 기사를 봤는데, 오늘 시내 -_- 에 갔다가 게임샵에 갔더니 떡하니 팔리고 있다. ㅡ_ㅡa;; 뭐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채팅이라고 하라는 건지 뭔지. 여하튼 덕택에 좀 요모조모 살펴보고 사진도 찍었는데, 정작 사진은 접사불가의 아이폰인지라 나만 간직하기로 하고, 결국 확인된 내용만 (기사에서 훔친 사진과 함께) 간단히 정리하자면 이렇다.

Sony PS3 Wireless Keyboard Sold NowSony PS3 Wireless Keyboard Sold Now

우선 이 기계는 독립적인 컨트롤러로, 그냥 집게로 기존 컨트롤러에 집어놓는 방식이다. 별도로 mini USB 케이블(별매 --;;; 혹은 기존 컨트롤러에 있는 놈과 교대로 사용해야 한다)를 이용해서 충전시키고, 본체와는 역시 별도의 Bluetooth 모듈로 연동하는 방식. 일반적인 모양새로 잡아서는 손가락이 키보드에 제대로 닿지 않기 때문에, 위에 말한대로 결국 키보드만 떼어서 따로 쓸 수도 있는 셈이다.

뒷면의 저 네모는 잠시 나를 두근거리게 했으나 결국 그냥 상품표시 레이블에 불과하다. ㅎㅎ 결국 위에 링크한 리뷰기사에서 언급되었듯이 위 글에서 적었던 두번째 방법 - PreSense 특허를 또 울궈먹기로 한 모양 - 을 사용하고 있고, 우려했던 문제도 그대로 발생하는 듯 하다. 에헤라.

재미있었던 것은 이 키보드 컨트롤러에도 좌우에 버튼이 하나씩 더 달려 있다는 건데, 이게 용도가 뭔지는 잘 모르겠다. L1, L2, L3까지 다 썼는데 저 단추 많은 걸 달면서 왜 굳이 L4(?)와 R4(응??) 넣은 걸까? 그거 없으면 안 되는 게임 따위 만들어서 억지로 구매하게 하다가 욕먹고 뭐 그러는 거 아닌지 몰라... -_-+

이상. 12월 22일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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