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sual Language

Visual Computing...?

by Stan1ey 2008. 8. 20.
기왕 또 구글 빠돌이 티를 낸 김에... 랄까. -_-a;;

내 웹브라우저의 첫페이지는 구글뉴스다. iGoogle도 좀 써봤는데, 솔직히 이것저것 갖다 넣으니 네이버나 다음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어서 그냥 뉴스 페이지만 올려놓았다. 그런데, 벌써 한달 가까이 신경쓰이는 기사가 눈에 밟힌다.

당신의 눈길을 사로잡을 비주얼 컴퓨팅의 미래 (중앙일보080727)

비주얼 컴퓨팅이라... 이 단어를 사용한 글이 인터넷에서 간간히 눈에 보이더니, 아예 제목으로 삼은 기사까지 등장해서 (최근 UI를 다룬 기사가 없는 바람에) 웹브라우저를 띄울 때마다 시야에 들어와 주시는 거다.

시각적 컴퓨팅 visual computing 이라니, 일단 시각언어에 대해서도 컴퓨터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왠지 땡기는 주제다. ... 우선 위키피디아를 뒤적여 봤다. ... 그런 거 없단다. 구글을 찾아보면 약 915,000개의 검색결과가 나오는 용어가 위키피디아에 안 나오다니! -_-+ 갑자기 오기(?)가 생겨서 좀 뒤를 캐봤다. ㅎㅎ



1. 역사 - The Origin of Visual Computing

우선 몇가지 검색 끝에, 내가 찾을 수 있었던 visual computing 이라는 말의 첫 등장은 1983년~1991년에 수행되었던 MIT의 분산 컴퓨팅 연구과제 Project Athena에 참여한 Visual Computing Group (VCG)이라는 명칭에서부터다. Project Athena를 소개하는 문서를 보면 VCG의 대표적인 연구성과는 Athena MUSE라는,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 및 그 기술언어 descriptive language 라고 한다. 같은 해인 1991년의 다른 논문보고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을 다루고 있는데, 이것으로 미루어볼 때 처음 visual computing 이라는 단어는 당시 화두가 되었던 신기술인 multi-media에 대한 관심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것 같다.

Visual computing에 대한 단행본 중 아마존 검색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그로부터 몇년 후인 1994년의 것인데, 이 책을 지은 Markus H. Gross라는 쥬리히 공대의 교수는 컴퓨터 그래픽스를 전공으로 연구하고 있다. 절판된지 오래된 모양인지 이 책의 내용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는데, 아마존의 소개글을 보면 "늘어나는 시각정보의 필요성에 부응하고자 컴퓨터 그래픽과 시지각의 특성, 그리고 시각화 imaging 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했던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도 2003년 연세대에 Visual Computing Lab이 생긴 것을 보면, 그 이전부터도 관련 개념이 있었으리라고 생각한다. 홈페이지로만 판단하자면, 연세대의 연구실에서는 오히려 전통적인 컴퓨터 그래픽의 범주에 해당하는 연구를 주로 진행하고 있는 듯 하다.

독일 위키피디아에는 최근까지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는 visual computing에 대한 정의가 수록되어 있는데, 소싯적에 배운 독일어로는 M. Gross 교수의 단행본 소개글과 과히 다르지 않고, 단지 HCI에 대한 관점이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여기까지만으로 억지춘양으로 판단하자면, 비주얼 컴퓨팅이라는 분야는 처음엔 그냥 멀티미디어의 다른 이름 정도로 시작했다가, 컴퓨터 그래픽스의 일부로서 연구되면서 정보시각화 information visualization와 흡사하지만 보다 컴퓨터 중심의 연구로 방향을 잡아온 것 같다. 그렇다면 화려한 그래픽이 당연해진 오늘날에는 굳이 CG를 강조할 것도 아니고 infoviz와 확연히 차별화되는 것도 아닌데 왜 갑자기 이렇게 눈에 띄는 걸까?



2. 오늘날 - Visual Computing Revisited

Search Trend of 'Visual Computing' - from Google Trends
(다시 한번, 기왕 구글 빠돌이 티를 낸 김에 ㅎㅎ ) Google Trends에 "visual computing"을 쳐보면 사실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20년이 넘도록 다른 용어의 그늘 - multimedia, computer graphics, information visualization, ... - 에 가려있던 이 단어가, 2006년 이후로 조금씩 관련 뉴스와 검색건수를 올리고 있다. 위 구글 트렌드를 참고로 보면, 2006년은 바로 그래픽 카드 회사인 NVidia에서 'visual computing'이라는 용어를 본격적으로 홍보에 활용하기 시작한 해다. 실제로 이 회사의 홍보자료를 뒤적여보면 1993년 설립 이래로 가끔씩만 사용하던 'visual computing'이라는 표현을 2006년부터는 하나의 홍보자료에서도 여러번 언급하는 것을 볼 수 있다. Visual computing은 현재 NVidia의 메인 마케팅 캐치프레이즈로, 회사 홈페이지의 첫화면부터 아래처럼 "World Leader in Visual Computing Technologies"임을 자청하고 있다. 게다가 며칠 후에 열리는 NVision '08 이라는 행사도 "The Biggest Visual Computing Show"라는 홍보문구와 함께 대대적으로 이 비주얼 컴퓨팅 vizcomp(?) 분야를 홍보할 예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의 구글 뉴스에서 최근 "비주얼 컴퓨팅"이라는 단어가 보이기 시작한 것도, 사실 지난 7월에 엔비디아의 설립자가 한국에 와서 몇몇 행사에 참석해서 강연을 했기 때문이다. -_-a;;

사실 visual computing을 언급하는 회사가 NVidia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인텔에서도 이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connected visual computing  (CVC)이라는 새로운 개념(?)도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사실 인텔에서 주장하는 CVC라는 개념은 좀 웃긴데, Social Networking Service(SNS)에 온라인 서비스에 화려한 그래픽을 더한 것이 CVC라고 되어있다. 솔직히 발표자 아니면 기자, 둘 중의 한명은 실수했다고 생각하지만. 어쨌든 NVidia에서 강조하고 있는 '고성능 그래픽'이라는 측면과 그닥 다르지 않다.


각각 PC의 핵심부품인 CPU와 그래픽 카드(요즘은 GPU라고 해야 한다지만)를 대표하는 회사에서 너도나도 이야기하는 개념이니 뭔가 중요하긴 한 것 같은데, 사실 이런 다분히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고 접근한 결과, 현재 visual computing의 정의는 Whatis.com에 기술된 아래 내용이 가장 적당한 듯 하다.

Visual Computing

Visual computing is computing that lets you interact with and control work by manipulating visual images either as direct work objects or as objects representing other objects that are not necessarily visual themselves. The visual images can be photographs, 3-D scenes, video sequences, block diagrams, or simple icons. The term is generally used to describe either (or both) of these:
  1. Any computer environment in which a visual paradigm rather than a conventional (text) paradigm is used
  2. Applications that deal with large or numerous image files, such as video sequences and 3-D scenes
(이하 광고 -_-; )

... 뭐야, 이거. 1번은 GUI 이고, 2번은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이잖아? 시대가 바뀌면서 조금은 확장되었을지 모르지만, 결국 달라진 게 뭔지... ㅡ_ㅡ+



3. 소감 - My Thought on VizComp

그냥 '이게 뭐지?' 하는 마음에서 시작한 것 치고는 심심한 김에 이것저것 많이도 모았다. -_-a;; 앞의 내용을 최대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그럴듯한 학술용어 하나가 다른 용어에 밀려 다 죽었다가 한 회사의 홍보전략이 되면서 유행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내용 되겠다.

한가지 섭섭한 점이라면 visual computing의 범주에 한때 들었던 visual perception에 대한 연구라든가, 정보의 특성/속성과 그 시각화에 대한 information visualization 분야에 대한 고민이 오늘날의 "visual computing"에는 보이지 않는다는 거다. 컴퓨터 성능을 좌우하는 부품의 제조사가 내세우는 방향이니만큼 당연히 그래픽 장치의 성능과 그로 인한 출력물의 품질에 대한 언급이 대부분이고, 정작 그 안에서 어떤 정보를 어떻게 효율적이고 인지하기 쉽게 표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ㅡ_ㅡ 언급이 없는 것이다. 고맙게도 이 용어를 홍보해주고 있는 두 회사의 마케팅 파워 덕택에, 앞으로는 그냥 "화려한 그래픽"이라는 의미로 "visual comput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될 듯 하다.

뭐 그런 걸 가지고 섭섭해하고 그래..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나마 하나의 개념이 아쉬운 분야이다 보니 이렇게 또 좋은 용어를 하나 뺐기는구나 하는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ㅠ_ㅠ



A. 추신

위에 언급한 NVision '08 행사를 보면 주 대상은 역시나 그래픽 품질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게임업체를 겨냥하고 있다. 게임에서도 점점 더 향상된 실사와 같은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고, 게임의 내용조차도 현실과 같이 다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최근의 한 기사에서는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이 게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 다루기도 했다. ... 생각해보면 PC가 단지 정보를 이해하고 사용하기 편한 데에서 멈추지 않고, 보다 화려한 그래픽을 필요로 하게 하고 한편 그것이 가능하게 한 것은 다름 아닌 게임업계인데, 게임 회사의 녹을 먹는 사람으로서 visual computing에 UI 비중이 사라진 것에 대해서 너무 실망을 표현하는 것도 좀 그런가... ㅡ_ㅡa





미뤄뒀던 글을 한달 채우기 전에 억지로 썼더니, 역시 앞뒤도 없고 그냥 몇가지 검색엔진의 결과를 나열한 꼴이 되어 버렸다. 그냥 묻어둘까 하다가, 좋아하는 드라마도 안 보고 쳐댄게 아까와서 그냥 올린다. ㅎㅎ 누군가는 이 링크더미 속에서 보물을 찾을 수 있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