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TI in General

Use Google for Your Survey

by Stan1ey 2008. 8. 20.

Making Form for Online Survey from Google Docs
구글 문서 Google Docs 에서, 일반적인 워드 형식과 스프레드쉬트, 슬라이드 형식 외에 "Form"이라는 형식을 새로 만들 수 있다고 하길래 들어가 봤다. 귀찮아서 설명이고 뭐고 안 읽고 바로 만들기... 이게 뭐냐? ㅡ_ㅡa;; 그런데 조금 써보고 늦었지만 관련 글도움말도 좀 읽고 하다보니 이거 완전 대박 기능이다.

주로 논문을 쓸 때에 필요하긴 했지만, 그 외에도 많은 의견을 수렴해야 할 경우에 요즘은 이메일을 많이 이용한다. 만일 서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고 열어둘 수 있는 서버가 하나 있다면 직접 온라인 설문웹사이트를 개발해 돌릴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엔 그냥 이메일로 질문들을 날리거나 엑셀파일 같은 걸 첨부해서 보낸 후에 수작업으로 일일이 그 대답들을 취합해야 한다.

그런데 구글에서는, 아마 기왕 설문결과를 스프레드쉬트(=엑셀) 파일에 모을 꺼라면, 왜 설문조사 기능 자체를 포함시키지 않지? 라고 생각한 모양이다. 그래서 온라인 설문을 위해서 다양한 설문 유형을 포함시켜서 편집하고, 이걸 발송한 후에 응답내용을 바로 스프레드쉬트에 정리해주는 기능을 만든 거다.

Google Docs Form - Editing Forms

설문지는 주관식(짧은 글, 긴 글)이거나 객관식(하나 선택, 여러개 선택, 목록에서 선택, 3~7점 척도, '기타' 답변 등) 문항들을 원하는대로 추가할 수 있으며, 각 문항에 맞는 제목과 설명도 포함시킬 수 있다. 설문지 편집은 조금 어설픈 구석도 있지만, 대체로 구글 Docs의 다른 기능과 비슷하게 깔끔하게 만들어진 UI라고 생각된다. 시험 삼아 만들어본 위의 온라인 설문지는 이곳을 누르면 볼 수 있다.

위 그림에서 보이는 [Email this form]을 클릭하면 여러 명의 수신자에게 설문지로의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을 보낼 수 있고, 그 사람들이 링크를 눌러 온라인 설문지에 답변을 입력하면 (답변은 익명으로 저장된다. 그렇게 하지 않을 수도 있었을텐데... 역시 구글답달까 -_- ) 그 결과는 스프레드쉬트에 시간 time stamp 과 함께 순서대로 저장된다.

Google Docs Form - Survey Result on Spreadsheet

Google Docs Form - Share and more
온라인 설문인만큼 설문내용을 발송 후에 바꿀 수도 있고, (일반적으로는 권장할만한 일이 -_- 아니지만, 추후에 통계분석의 편의를 위해서라면 유용할 수도 있겠다) 설문결과를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고 수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이제 많이 안정화된 다양한 그래프나 가젯을 이용해서 시각화하고 워드 문서에 넣는 것도 가능하다. 그야말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위한 모든 기능이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가능하게 된 거다. 그동안 이런 종류의 설문조사를 유료로 대행해주던 업체들로선 닭 쫓던 개 신세가 된 기분이겠지만, 논문을 쓰기 위해서든 회식 자리를 결정하기 위해서든 참 유용하게 쓰일 것 같은 기능이다.

분야가 분야인지라 종종 설문조사를 할 일이 있어서 이 기능이 유난스레 반가운지도 모르지만, 안 그래도 콩꺼풀 씌워진 구글을 보는 시선에 한 겹이 덧씨워지게 됐다. 위에 연결한 블로그를 보면 이제 PDF를 업로드하거나 (편집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사진앨범을 관리하는 기능(Picasa와의 관계는 아직 미확정인 듯)도 모두 Docs에 들어간다고 하는데, 이제 슬슬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MS Office를 지우고 Google Gears를 깔아서 써볼까? 하고, 때이른 고민을 하고 있다.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