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rtuality & Fun

Interactive AR using Mobile Screen

by Stan1ey 2011. 1. 31.
Flash AR에 대한 글을 쓰다가 문뜩 생각난 아이디어: 휴대폰 화면에 AR tag를 표시하는 거라면, 터치스크린이나 버튼을 이용해서 "조작"이 가능한 interactive AR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그냥 재미있을 것 같아서 한번 생각해 봤다.

Interactive AR using Mobile Screen

그러니까 첫번째 화면을 띄운채로 PC 웹캠에 보여주면 뭔가 3D 형상이 나타나거나 휴대폰 케이스 디자인 같은 게 나타나고, 터치스크린에 나타난 버튼을 누름으로써 AR 태그 안에 있는 모양이 바뀌면서 다음 3D 형상/애니메이션/디자인이 드러나는 거다. 어쩌면 사용자가 계속 PC 화면을 보면서 터치스크린 상의 제스처를 통해서 조작하도록 하는 게 안정적일지도 모르겠다.

태그 바깥쪽의 두꺼운 네모는 항상 띄워두고 안쪽의 indentifier만 바꿔준다면, 위치좌표가 흔들리지 않으니 3D 영상이 바뀔 때의 transition 효과도 넣을 수 있을 거다.


근데 이걸 뭐에 쓰나.

이미 세상에는 홍보용으로 만들어진 모바일 앱들이 많다. 그런 앱들은 판촉하고 있는 물건을 멋있게 보여주는 게 중요한 목적인데, 잠재 소비자가 자신의 휴대폰 위에 그 입체모형을 올려놓고 직접 돌려가면서 볼 수 있다면 그냥 평평한 화면에서 표시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지 않을까. 모바일 앱에서는 AR 태그와 함께 PC에 띄울 웹사이트 주소를 알려주고, 그 웹사이트에서는 Flash AR을 통해서 3차원 컨텐츠를 보여주는 방식이 될 거다.

Screenshot from M르노삼성 iPhone App Screenshot from MINI Time Machine iPhone App

어쩌면 반대로, PC용 웹사이트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할 때도, 어떤 항목의 3차원 형태를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면 AR 태그를 방문자 이메일로 보내 휴대폰 화면에 띄우게 할 수 있겠다. 이 경우에 얻을 수 있는 부가적인 장점은, 굳이 각양각색의 화면 상에서 "실제 크기"를 역설할 필요없이 휴대폰 크기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함께 띄울 수 있다는 거다. 특히 휴대폰 액세서리같은 경우에는 그 효과가 꽤 클 거다.

Screenshot from LG Website on Mobile Phone Accessories

입체형상이 중요한 상품을 다루고 있다면 이런 식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서, 혹은 그냥 이메일 등을 통해서 Flash AR을 입체적으로 적용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아니, 사실은 이런 걸 이용해서 온전히 3차원으로 구성된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재미있겠다. AR 태그의 한계를 생각하면 방대한 컨텐츠를 집어넣기는 힘들지 몰라도, 실제로 그 공간을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면 꽤 재미있을지도. 일전에 소개했던 입체 웹사이트/컨텐츠와 연결해서 생각해보면 정말 흥미로운 사례를 만들 수 있을지도!

이런 아이디어, 어쩌면 진작에 나와있는 걸지도 모르고 누군가 이미 개발 중일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생각난 김에 한번 정리해 두고 싶었다. 어차피 금방 썩어날 아이디어고 난 당장 쓸데가 없어서 말이지.



... 뭐 이 정도까지 읽은 사람들은 다들 눈치챘으리라 생각한다: "이 인간 요 며칠 꽤나 심심했군... ㅡ_ㅡ+ "

딩동댕~ 아~ 뭐 재미있는 일 좀 없나. ;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