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TI in General

Google Android UI Revealed

by Stan1ey 2008. 10. 17.
HTC G1, powered by Google Android
얼마 전 Google의 휴대폰 OS인 Android를 탑재한 첫번째 휴대폰이 공개됐다. 이 휴대폰 - G1 이라는 모델 - 을 만든 HTC 라는 회사에선 그만그만한 풀터치 폰을 만들어서 홍보를 좀 하는가 했더니, 이번에 발빠르게 Android를 도입함으로써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작은 회사의 장점을 살리고 브랜드 가치가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하는 모범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이 휴대폰을 출시하는 T Mobile 회사의 웹사이트에서는 이 새로운 휴대폰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플래시 페이지가 있는데, 독특하게 열리는 하드웨어 구조도 눈을 끌지만 "Emulator" 코너에서 직접 써볼 수 있는 Android UI의 첫 모습이 무엇보다 인상 깊었다. 무엇보다 구글에서 만든 휴대폰 UI 아닌가! (구글 빠돌이 -_-a; )

HTC G1 Emulator, powered by Google Android OS HTC G1 Emulator, powered by Google Android OS HTC G1 Emulator, powered by Google Android OS

모두가 기대했던 대로, 이 폰은 구글의 온갖 온라인 어플리케이션들과 멋지게 어울린다. 주소록을 포함해서 Gmail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고, 캘린더도 실시간 공유하고, 구글 맵과도 연동이 된다. Apple의 iPhone을 이용해도 회사의 Exchange Server에 연결하거나 Mobile Me 서비스를 이용해서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지만, 애플이 비싼 폰을 사고 비싼 서비스(Exchange Server도 비싸고, Mobile Me도 다른 무료 서비스와 비교하면 성능대비 비싸다)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그에 비해서 구글은 내내 무료로 제공하던 서비스를 역시 많은 부분이 공개되어 있는 OS를 통해서 제공하는 거다. 물론 그 속셈이야 더 많은, 게다가 모바일 장치로부터의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좀더 많은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광고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겠지만, 그게 "더 많은 광고"가 아닌 "더 필요함직한 광고"라면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나쁠 게 없다.

구글 블로그에는 Android를 만든 사람들이 Android의 기능을 짤막하게 나눠서 설명하는 인터뷰 형식의 동영상이 올라와 있다. 예전부터 담당 엔지니어가 기능을 소개하는 방식을 쓰더니만, 지난 번 Chrome 웹브라우저 때부터는 아예 떼로 나와서 맡은 분야를 설명하는 데에 맛을 들인 모양이다.



구글 블로그에는 이 외에도 많은 동영상이 올라와 있어서, 혹시 아직 작동모습을 안 봤다면 한번 가볼만하다. 유독 눈에 띄는 것은 문자를 복사하고 붙여넣는 Copy & Paste 기능이 있어서, 이 휴대폰을 소개하는 블로그마다 "아이폰에서 안 되는 기능이 들어갔다"고 부각시키고 있다는 거다. 흠... 물론 아이폰이 멀티터치를 비롯해서 탄탄하고 다양한 UI scheme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복사기능을 왜 안 넣는지가 답답하긴 하지만 (그냥 문자입력 영역에서 두 손가락으로 앞뒤 정하면 복사되게 한다거나, Microsoft Windows Mobile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좀 오래 누르고 있으면 옵션을 띄우거나 하면 되지 않냔 말이다), 이번에 Android에 들어간 것을 보면 사실 그것도 간단하긴 않았구나 싶은 생각이 든다.

구글에서 채택한 방법은 바로 이 '오래 누르기' 인데, 문제는 설명에서만 빠진 건지는 모르겠지만 눌려진 입력칸에 들어간 모든 문자열을 한꺼번에 복사하거나 잘라내서 다른 입력칸에 (역시 오래 눌러서) 복사할 수 있게 되어 있는 듯 하다. 결국 같은 내용을 여기 저기에 복사할 때에 유용할 것 같기는 한데, 사실 복사/붙여넣기 작업이 유용한 건 이게 아니지 않나? 사실은 메모장에서 문장의 앞뒤 순서를 바꾼다든가 하고 싶을 때 가장 아쉬운 기능이지, 아이디나 이메일 주소를 여기저기 복사해 넣거나 할 일은 없지 않나 싶은데 말이지. -_-a;;;

아무래도 범용의 소프트웨어로서 만들어진 물건이니만큼 멀티터치를 전제한다든가 하는 건 어려웠던 것 같다. 그래도 구글 맵을 사용하면서 화면을 가리고 있는 확대/축소 아이콘을 눌러 단계적으로 확대/축소 하는 모습은 좀 안습이라는 생각이다. 그래도, 위 동영상을 봐서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개발자 대상의 컨퍼런스에서 소개되었다는 발표내용을 보면 가속도 센서는 적용되는 것 같다.
 


그런데 맨 위에 링크한 에뮬레이터를 봐도 그 다음의 일련의 동영상 소개를 봐도, 이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화면을 돌려주는 기능은 보이지 않는다. 멀티터치  "pinch" 기능은 물론이고 화면 돌리기도 워낙 여기저기에서 했던 연구가 있으니 특허권의 문제는 아닐텐데, 급하게 새로운 OS를 완성하는 데 급해서 첫번째 폰부터 그런 '부가 기능'을 넣을 시간은 없었던 걸까.

어떤 이유였던 간에, Google Apps와의 강력한 연결과 Copy & Paste 지원에도 불구하고 훨씬 전에 발표된 iPhone에 비교해서도 더 나아보이지는 않는 물건에 조금 실망하는 중이다. 무엇보다 iPhone에는 그런 부족한 부분을 AppStore에서 구입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보완할 수 있다는, 구글에 (아직) 없는 강력한 장점이 있기도 하고.



계속 미루다가 얼마 만에 쓴거냐... 이제 일이 점점 손에 (혹은 귀에) 익는지 처음 만큼 여유가 없다. 그러면서도 갈 길은 점점 멀어져 가는 것 같으니 희한한 노릇이라고 할 수 밖에. ;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