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질문에, 뻔한 주장이 담긴 글이다. 단지 음성검색의 장점에 대해서 reference가 궁했더 기억이 있기에 그냥 하나 scrap해 놓고 싶을 뿐이다.


하지만 결국 음성검색이 모바일 기기에 적용되면 좋을 당위성이라는 것이:

  • 수많은 메뉴를 항행할 때 어려운 걸 쉽게 해준다. (메뉴 검색)
  • 작은 창에서 한번에 보이지 않는 긴 목록 중에서의 선택을 쉽게 해 준다. (모바일에서 메뉴 말고 긴 목록이래봐야, 결국 이름이나 주소)

이 둘뿐이라면 영 발전이 없다. 물론 둘 다 음성인식의 근본적인 약점(결국 인식대상 단어 목록에 들어있어야 인식이 되며, 아무 말이나 한다고 죄다 인식하는 방법은 없다)과, '언제나 기대 이하'의 인식률을 그나마 올릴 수 있는 방법(구어로 자주 사용하는 말보다,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나 고유명사의 인식율이 높다)에 딱 들어맞는 방법이기는 하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뭐 휴대폰에 음성인식 고려하던 첫날에 한 이야기고, 그외의 많은 꿈같은 이야기 - 휴대폰과 잡담을 한다든가 ㅋㅋ - 는 결국 이루어질 것 같지 않은가보다.

요새 부쩍 VUI 커뮤니티에서 자주 이야기하는 Voice Search... 이걸로라도 음성인식 application이 활성화된다면, modality change에 필요한 cognitive workload를 핑계로 다른 Voice UI도 덩달아 묻어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꿈을 아직도 가지고 있다. ... 이제 와서 무슨 상관이겠냐만. ㅡ_ㅡa;;




P.S. 아놔. 파일 첨부하다 말고 딴짓 하느라 올렸는 줄 알고 하루동안 '이상하다?' 하고 있었다. ㅡ_ㅡ;;;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Stan1ey

BLOG main image
by Stan1ey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7)
HTI in General (45)
User eXperience (11)
Voice UI (50)
Vision UI (14)
Gesture UI (25)
Tangible UI (28)
Robot UI (14)
Public UI (9)
Virtuality & Fun (56)
Visual Language (15)
sCRAP (70)

글 보관함



www.flickr.com
This is a Flickr badge showing public photos and videos from Stan1ey. Make your own bad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