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ice UI

Speech Recognition Comes to the Mac

by Stan1ey 2008. 1. 31.

NY Times의 David Pogue가 이번에는 맥용 음성인식기 - 정확하게는 dictator - 를 소개했다. 기본적으로 말하는 대로 받아적고, 음성으로 프로그램 명령을 할 수 있는 등 일반적인 음성인식 보조 어플리케이션과 다를 건 없지만, 훌륭한 선례를 만들어가고 있는 PC용 어플리케이션인 Nuance사의 Dragon NaturallySpeaking 9과 비교하면 몇가지 좋은 Voice UI feature가 빠져 있다. (그나저나 이 PC용 음성인식기는 회사를 합병하고 부서를 팔아넘기고 하는 와중에도 절대 이름을 줄이거나 바꾸지 않고 고집스럽게 지켜서, 참 어려운 이름으로도 1등을 하고 있다. -_-;;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기사에서 소개한 바에 따르면 이 회사에서도 앞으로는 Nuance사의 엔진을 licensing 해서 쓴다고 하는데, 그건 음성인식엔진의 성능 차이라기보다 (실제로 위 동영상을 보면, 현재의 Philips 엔진도 상당히 인식률이 높아 보인다) 아마도 Nuance사가 확보하고 있는 방대한 분량의 Voice UI 관련 특허들 때문이 아닐까..하고 믿고싶은 마음이다. (근데 아마 정말로 그럴꺼다)

실제로 동영상 중에서는 기존의 Nuance Dragon NaturallySpeaking을 사용하는 모습과 몇가지 특유의 기능을 보여주는데, Nuance사에서 이미 이런저런 방식에 대한 Voice UI 특허는 이미 떡밥 뿌리듯 잔뜩 뿌려놓았으니 다른 회사에서 접근하기는 이제 영영 그른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쩝.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