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ice UI

And the Winner is.... (Free HTI Apps on iPhone/Android)

by Stan1ey 2008. 10. 23.

사실 시리즈물도 아니고 컨테스트는 더욱 더 아니었는데, 본의 아니게 대상이 등장해서 제목을 그렇게 해 봤다. 뜬금없이 등장한 Free HTI Apps의 내맘대로 대상작은, 바로 "Shazam"이라는 이름의 어플리케이션 되겠다.

이름이 이렇다보니 처음에 눈에 띄지 않은 것도 당연하달까. 이 어플의 주요 기능은 바로 듣고 있는 음악을 iPhone에 들려주면(이걸 음악을 tag 한다고 표현하고 있다), 그걸 인식해서 가수/앨범/장르 등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다. 음악이 충분히 클 경우 인식률은 놀랄 정도로 높았지만, 역시 미국 노래 외에는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았다.

iPhone Apps - Shazam: Listening iPhone Apps - Shazam: Music Recognition Result iPhone Apps - Shazam: Tagged Music

이 어플의 가장 훌륭한 점은, 아이폰이 바로 iTunes Music Store와 연결되어 있다는 거다. 즉 언제 어디서나 들리는 음악을 바로 구입할 수 있는 가장 커다란 시장으로의 관문역할을 하면서 이 단순한 '무료' 어플의 가능성은 상당히 크다고 본다. 아마도 현재 나와있는 장난감 같은 HTI 어플에 비해서, 이건 실제로 장치의 본래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기본 기능"이 될 것 같다. 애플과 협상하기에 따라서 수익모델은 생길 수 있을 것 같고.

이 어플에 대해서 한가지 더 마음에 든 게 있다면, 음악을 녹음하려고 아이폰을 갖다대면 화면에 타이머(파이 모양의)가 표시되는데, 비록 마이크가 아이폰의 앞면이 아니라 아랫면에 있다고 해도 아무래도 사용자들은 화면을 스피커쪽으로 향하게 되고, 따라서 타이머는 표시되어 봐야 보이질 않는다. 이 어플은 녹음이 끝나면 진동을 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언제까지 녹음이 끝나고 결과가 나오는 때를 화면을 보지 않고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자칫 안 좋아질 수 있는 상황을 잘 타개한 UI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이제까지로 보면, 이 어플이 아이폰 AppStore에 올라온 것들 중에서 제일 중에서 가장 주목 받은 어플이 되지 않을까 싶다. (순전히 HTI 관점에서 ㅎㅎ )



그나저나 사실 iPhone을 이용한 음악인식은 일전에 VUI 관련 글의 댓글에서 제안한 적이 있는데, 방대한 음악 DB를 대상으로 한 인식을 별도의 인식서버를 둠으로써 해결했다. 결국 전의 글에서 말한 distributed voice recognition에서와 같이 분산음악인식 시스템을 구성한 듯.

확실히
thinker든 talker든, 결국 doer를 못 따라간다. 반성+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