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년 전쯤. IUI 관련 강연자료를 만들다가 'scalable artificial intelligence'라는 개념을 접한 적이 있다.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꼭 영화에 나오는 그것처럼 인간과 같은 수준의 인지능력을 갖춰야 하는 게 아니라, 주어진 기능에 맞는 만큼만 똑똑하면 그것으로 충분히 상품성 있는 인공지능이 될 수 있다는 거 였다.

이를테면, 카메라의 경우 노출수준을 알려주던 아날로그 게이지(뷰 파인더 안에 보이던 가느다란 빨간 막대기를 기억하시는가)도 훌륭하게 그 역할을 했던 인공지능이고, 자동초점(auto-focus)과 자동노출(auto-expose)는 그보다 훨씬 훌륭한 인공지능이었고, 이제 얼굴인식(face detection) 기능이 그 뒤를 이을 성공한 인공지능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는 식이다. (그외에도 손떨림 방지 등 많은 사례가 있을꺼다. 음성인식 카메라처럼 실패사례도 있을테고)

그 자료를 만들 때까지만 하더라도 디카의 얼굴인식 기능을 설명하려면 꽤 오랫동안 설명하고 그 가능성에 대해서도 한참동안 설파를 해야 조금 가우뚱하는 정도 였는데, 어느새 그게 '대세'가 되고 있는 모양이다.

DCinside의 설문내용(2007.7.)

위 자료는 DCinside.com 에서 지난 7월 한달동안 진행한 설문결과이다. (클릭해서 크게 볼 것) 얼굴인식 분야를 어깨너머로 보아온 나로서도 이 설문결과는 참 뿌듯하다. 그 모든 -_- 역경을 딛고 얼굴인식을 카메라에 적용시킨 사람은 상을 좀 받아야 한다. 정말로.

... 그런데 내 주변엔 그런 사람[조직]이 없다. 아쉽다.

어쨋든. 그동안 영상인식 기반의 UI는 아주 단순한 수준(의 인공지능)으로만 적용이 되어서 현관 조명을 켠다든가 하는 역할만 해왔다. 이제 카메라에서의 성공(이르지만)을 바탕으로 신뢰도를 좀 얻고 더 많은 분야로 뻗어나갔으면 좋겠다.

아래는 위 설문조사에 대한 기사 내용과 사진

얼굴인식 카메라 제품시연회 현장..이란다. -_-
노컷뉴스 <얼짱 만드는 카메라가 짱>

신고
Posted by Stan1ey

BLOG main image
by Stan1ey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7)
HTI in General (45)
User eXperience (11)
Voice UI (50)
Vision UI (14)
Gesture UI (25)
Tangible UI (28)
Robot UI (14)
Public UI (9)
Virtuality & Fun (56)
Visual Language (15)
sCRAP (70)

글 보관함



www.flickr.com
This is a Flickr badge showing public photos and videos from Stan1ey. Make your own bad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