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sture UI

Good, Bad, and Ugly Gesture UI... in One Phone

by Stan1ey 2009. 8. 23.
삼성에서 새로 한국시장에 출시한 휴대폰 W830, 마케팅명 '매직홀'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신문기사로 올라온 (아마도) 홍보자료 내용을 봤을 때, 내 반응은 대충 이랬다. "카메라 동작인식을 이용한..." (우오옷!!! 드디어 상용화되는 건가! +_+ ) "... 참참참 게임을 즐길 수 있..." (응? 뭥미?) 참참참 게임... 강호동이 그 손바닥 내밀고 좌우로 휘두르던 그거? ㅡ_ㅡa;;;

어찌나 황망하던지, 느려터진 영국 인터넷으로 무겁디 무거운 애니콜 웹사이트에 들어가봤다. 일단 사용설명서 다운로드, 검색.. "참참참" -_-;;;
Vision-based Gesture Recognition on Samsung W830
손동작 인식..이라고는 하지만, 뒤의 주의사항을 읽어보니 딱이 손을 인식하거나 최소한 살색(?) 물체를 따로 인식하는 것 같지도 않고, 화면 상의 optical flow, 즉 독특한 패턴의 위치를 프레임마다 인식해서 그 움직인 방향을 추정하는 방식인 듯 하다. 이런 방식의 동작인식은 카메라폰이 등장한 이래로 자주 등장했지만, 그 응용처로는 대부분 공간 상의 상하좌우 움직임(부가적인 기술을 조금 더해서 Z축 움직임을 제안한 경우도 있었다)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런 기술로 '참참참 게임'이라니 나름 신선하다...라는 생각은 들지만, 보아하니 손만 인식하고 내 얼굴을 인식하지 않으니 일방향적인 게임이 될테고, 그렇다면 게임보다는 그냥 기술데모에 가깝지 않나 하는 게 솔직한 느낌이다. 3G 영상통화가 되면서 2개의 카메라를 이용한 여러가지 재미있는 특허가 나와있는 걸로 아는데, 모처럼 들어간 영상기반 동작인식은 왜 딸랑 '참참참 게임'으로만 적용이 되었는지 아쉬운 노릇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모델의 웹사이트와 사용설명서를 읽다보니 의외로 눈에 띄는 기능이 있다. 바로 '에티켓 모드'... 하지만 진동기능이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난 이렇게 기술이 기능과 잘 맞아떨어지는 경우를 좋아한다. 물론 이 기능을 '설정'해 놓고 뒤집어 놓으면 바로 무음모드가 되는지 (실수로 놓치는 경우가 많을 거다), 아니면 일단 벨/진동이 울리고 나서 뒤집어야 무음모드가 되는지 (사용자 입장에선 차라리 버튼 누를께 하겠지만, 제조자 입장에선 안전한 선택일 듯)... 뭐 그런 모호한 부분도 있겠지만.

이 기능이 이 모델에만 적용이 됐는지 이전부터 적용되어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런 종류의 기능이 다양하게 (물론 일관적으로) 들어간다면 삼성 휴대폰의 특징으로 부각시키기 좋은 아이템이 될 수도 있다. 기왕 들어간 가속도 센서, 이렇게 단순한 응용을 생각해 보면 꽤 쓸만한 구석이 많다. iPhone OS 3.0에 들어간 것처럼 '흔들면 Undo'라는 것도 재미있고, 다른 제품에도 많이 적용됐지만 '흔들었을 때 Shuffle'이라는 것도 잘 맞아 떨어진다. 문자가 도착하거나 전화가 왔을 때, 어느 쪽으로 기울였느냐에 따라 반응이 달라지는 건 어떨까? (삭제/무시 등) 그리고 가속도 센서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제품을 '톡톡' 치는 것을 명령으로 인식하는 방법도 있다. 조금만 신경써 준다면 최소한 어느 방향(상하 or 좌우 or 앞뒤)을 치는 지도 알 수 있고, 몇번을 쳤는지도 알 수 있으니 활용도는 꽤 많을 게다.

휴대폰에 제법 많이 탑재되고 있는 이 (원래는 동작인식용) 가속도 센서는, 이제 99%라고 해도 될 정도로 게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처음 들어갔을 때에부터 이런저런 동작인식 아이디어를 제치고 결국 게임성 있는 '비트박스'가 간판으로 내세워 지더니, 결국 점점 더 단순한 '주사위 게임'이나 '랜덤볼(모두가 로또라고 부르는)', 그리고 다른 게임회사에서 개발되는 단순한 방향인식 수준의 게임이 전부인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센서기반의 동작인식과 영상기반의 동작인식(어쨋든)이 둘 다 탑재된 휴대폰이라니, 이 W830 계열의 휴대폰은 상당히 의미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센서기반의 동작인식은 초기의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엔터테인먼트' 메뉴 속으로 안착(?)해 버린 것 같으니, 영상인식이라도 좀더 적극적으로 적용되어서 단지 화면 상의 모호한 흐름 뿐만 아니라 제대로 얼굴이든 손이든 잡아내서 UI 입력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아니 그렇게까지 복잡하게 넣지 않더라도, 닌텐도의 NDSi 처럼만 해도 충분히 쓰임새가 있을텐데 말이지...

... 개발 다 했으면, 너무 재지말고 빨리 좀 출시했으면 좋겠다는 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