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rtuality & Fun

3D Tabloid Newspaper

by Stan1ey 2010. 6. 13.
영국의 대표적인 타블로이드 신문이라고 할 수 있는 <더 썬 The Sun>지의 이번 주 판은 월드컵 특집으로 자칭 "Historic Edition in 3D"이다. 3D!!!

The Sun, Historic Edition in 3D

TV에서 광고를 보고 지난 주말 외출한 김에 사온 건 <The Scottish Sun>이지만, 아마 잉글랜드 쪽도 마찬가지일 듯. 인쇄매체인 만큼 당연히 일전에 언급했던 복잡한 3D 영상 기술이 사용된 건 아니고, 그냥 빨강/파랑 셀로판지를 양쪽에 붙인 색안경 방식이다. 역사적인 3D 특별판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이렇게 셀로판 색안경을 끼워서 입체사진을 판매하는 건 한두번 본 광경이 아니다.

하지만 입체그림을 본다는 신기한 경험을 목적으로 한 일회성 출판물이 아닌, 매주 발행되던 타블로이드 신문이 비록 조악한 방식으로나마 (사실은 그 조악함이 타블로이드의 이미지에 걸맞는 것도 사실이다) 컨텐트의 3D화를 표방한다는 게 관심을 끈다. 작년말에는 한 TV채널에서 3D 방송(역시 색안경 방식)을 일주일동안 틀어대더니, 이번엔 주간지까지... 3D는 천천히, 하지만 착실하게 대중들에게 매체의 한 형식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듯. 어쨋든 일단 한번 직접 보기로 했다.

Colored Stereogram Eyewear
가격은 60p. 우리나라 돈으로는 1000원 정도다. 십여쪽에 달하는 신문 외에, TV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책자와 함께 잘라내서 손에 들고 볼 수 있는 3D 안경(?)과 큼지막한 월드컵 대진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대진표의 뒷면에는 영국에서 인기 많은 축구선수들의 모습이 3D로 인쇄되어 있다.

사실 이 3D 특별판을 준비한 기간이 좀 되었는지, 그 외에도 몇몇 주요기사들의 사진도 3D로 되어 있었다. 특히 아래의 악어 관련된 기사의 사진이라든가 아크로바틱 공연모습을 다룬 사진들은 배경과 근경의 대비가 강해서 상당히 강렬한 입체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이와 반대로 미리 3D로 찍어뒀을리 없는 축구선수들의 모습들은 아무래도 보통의 사진을 가지고 팔다리와 몸통과 축구공의 원근감을 상상해서 컴퓨터로 합성한 것 같은 느낌이었다.

3D Contents in 3D Edition of <The Sun>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은, 이 특별판에서는 "역사적인" 의미를 앞세운 만큼 몇가지 입체 사진만 추가하는 것 이상으로 신문의 다른 요소들에도 3D요소를 넣고 있다. 그 중 한가지 예가 위의 "tv biz"섹션에 "V" 부분이나, 입체사진마다 삽입된 "3D" 표시를 입체로 처리한 것이다. 이 밖에도 기사 외의 요소, 즉 광고라든가 뭐... 그런 다른 부분에도 입체를 적용하고 있다.

3D Advert of O2 on 3D Edition of The Sun 3D Centerfold Lady on 3D Edition of The Sun 3D Advert of B&Q on 3D Edition of The Sun

왼쪽의 O2 (영국의 통신사) 광고는 컴퓨터 그래픽이고 오른쪽의 B&Q (주택관리 전문매장) 광고의 인테리어 사진은 직접 촬영한 것 같은데, 그 어느 쪽이더라도 이 특별판을 위해서 따로 사진을 찍고 편집한 건 나름의 노력이 들어갔을 게다. 위의 3D안경에도 써 있듯이 월드컵 기간 동안 내내 3D판을 내겠다고 하는 것 같은데, 뭔가 더 재미있는 시도가 있을지 지켜봐야겠다.

... 그나저나 위 가운데 사진 말인데... *-_-* ... 상업적인 목적을 이룰 수 있다면 체면도 한계도 없는 이 동네 타블로이드들은 첫 페이지만 넘기면 약속이나 한 듯이 헐벗은 젊은 처자의 전신사진이 큼지막하게 자리잡고 있다. 뭐 이번 주를 제외하면 일부러 타블로이드판 신문을 찾아 본 적이 없는지라 (믿어주라 ;ㅁ; )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있었지만, 이 페이지를 빼놓지 않고 3D 입체 사진으로 화려하게 제작해 준 <The Sun>의 당연하지만 감사한 배려 덕택에 아마 이 주간지의 판매량은 상당히 올라가지 않을까 싶다.

역시 중요한 것은 컨텐트. 그 컨텐트에 걸맞는 기술이 짝지워 졌을 때 기술도 컨텐트도 빛을 발한다는 것이 오늘의 교훈 되겠다. 진짜루. ;-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