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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sture UI

Gestural Interface Published

by Stan1ey 2008. 11. 26.
오늘, 미국에서는 <Designing Gestural Interfaces>라는 책이 발매된다. 이 출판사(O'Reilly)에서 출간된 책이 전산업계는 물론이고 UI 업계(특히 Web 관련)의 표준에 미친 영향을 생각하면, 이 책이 출판됨으로써 Gesture UI에 대한 개념이 많이 정리가 되고, 무엇보다도 Nintendo Wii로 인해서 크게 확산된 동작인식이 mainstream으로서 상용화되었다는 증거가 될 듯 하다.

Designing Gestural Interfaces

실제로 게임이든 virtual world든, 3D 공간 상에서 최대의 몰입감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로는 동장인식만한 게 없다. 문제는 이 동작 UI가 단지 놀잇감이 아니라 제대로 생산성을 내는 분야에 적용되어서, 맨날 입이 닳도록 인용되는 영화 <Minority Report>에서와 같이 사용될 수 있느냐는 게 되겠다. 이 책을 쓴 Dan Saffer라는 사람은 사실 동작보다는 UI에 관심이 있던 사람이라서, 과연 동작인식에 대한 HTI 적인 고려가 들어가 있기는 할런지 조금 걱정이 되긴 하고...

어쨋든 지난 번 Sony의 동작인식 게임 컨트롤러 소식과 Oblong의 G-Speak 동작인식 시스템에 이어서 이런 소식을 접하게 되니, 이거 동작인식이 결국 "차세대 UI"로 자리잡아 버리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동작인식에는 이런저런 문제가 많아서 주사용 UI로 자리잡지는 못할 꺼라고 생각했던 입장에선 좀 의아하다.



개인적으로 또 하나 궁금한 게 있다면, 이 책에서 터치스크린에서의 제스처... 혹은 소위 스트로크 stroke 방식의 UI를 다뤘을까 하는 점이다. 흠... 사실은 터치스크린을 다뤘다면 O'Reilly에서 'Designing Voice Interfaces' 같은 책이 나오기 전에 이 책이 먼저 나온 게 조금은 위안이 될 것 같아서... ( '-')y~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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