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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sture UI

Gestural Interface Published

오늘, 미국에서는 <Designing Gestural Interfaces>라는 책이 발매된다. 이 출판사(O'Reilly)에서 출간된 책이 전산업계는 물론이고 UI 업계(특히 Web 관련)의 표준에 미친 영향을 생각하면, 이 책이 출판됨으로써 Gesture UI에 대한 개념이 많이 정리가 되고, 무엇보다도 Nintendo Wii로 인해서 크게 확산된 동작인식이 mainstream으로서 상용화되었다는 증거가 될 듯 하다.

Designing Gestural Interfaces

실제로 게임이든 virtual world든, 3D 공간 상에서 최대의 몰입감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로는 동장인식만한 게 없다. 문제는 이 동작 UI가 단지 놀잇감이 아니라 제대로 생산성을 내는 분야에 적용되어서, 맨날 입이 닳도록 인용되는 영화 <Minority Report>에서와 같이 사용될 수 있느냐는 게 되겠다. 이 책을 쓴 Dan Saffer라는 사람은 사실 동작보다는 UI에 관심이 있던 사람이라서, 과연 동작인식에 대한 HTI 적인 고려가 들어가 있기는 할런지 조금 걱정이 되긴 하고...

어쨋든 지난 번 Sony의 동작인식 게임 컨트롤러 소식과 Oblong의 G-Speak 동작인식 시스템에 이어서 이런 소식을 접하게 되니, 이거 동작인식이 결국 "차세대 UI"로 자리잡아 버리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동작인식에는 이런저런 문제가 많아서 주사용 UI로 자리잡지는 못할 꺼라고 생각했던 입장에선 좀 의아하다.



개인적으로 또 하나 궁금한 게 있다면, 이 책에서 터치스크린에서의 제스처... 혹은 소위 스트로크 stroke 방식의 UI를 다뤘을까 하는 점이다. 흠... 사실은 터치스크린을 다뤘다면 O'Reilly에서 'Designing Voice Interfaces' 같은 책이 나오기 전에 이 책이 먼저 나온 게 조금은 위안이 될 것 같아서... ( '-')y~oO
  • Favicon of http://alankang.tistory.com 강규영 2008.11.26 11:03

    얼마전에 Dan Saffer의 Designing for Interaction을 재미있게 읽었는데, 이런 책을 또 썼군요. 부지런도 하네요 ㅎㅎ

    좋은 책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crosscore.tistory.com crosscore 2008.11.26 15:49

    이 책 괜찮을 듯한데요? 저 책에서 제스처라 함이 어떤 것들을 포함하는지 궁금하군요.

    조만간 좋은 리뷰가 올라올 거라 믿습니다 :-)

    • Favicon of http://interaction.tistory.com/ Stan1ey 2008.11.26 22:55

      ㅎㅎ 제가 책 하고는 안 친해서, 열심히 사서 볼 것 같지는 않아요. 게다가 요새 일과는 거리가 많고... 조만간 볼 일이 있겠죠 뭐.

  • creep 2008.11.28 06:09

    사서 읽어봐야겠네요. 정보 감사요.

  • Favicon of https://interaction.tistory.com Stan1ey 2008.11.28 07:19 신고

    혹시나 싶어 웹사이트에 가서 링크된 다른 곳에 들어가보니, 다음과 같이 목차는 알 수 있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

    Chapter 1. Introducing Interactive Gestures
    _ 1.1. TAP IS THE NEW CLICK
    _ 1.2. DIRECT VERSUS INDIRECT MANIPULATION
    _ 1.3. A BRIEF HISTORY OF GESTURAL INTERFACES
    _ 1.4. THE MECHANICS OF TOUCHSCREENS AND GESTURAL CONTROLLERS
    _ 1.5. DESIGNING INTERACTIVE GESTURES: THE BASICS
    _ 1.6. DETERMINING THE APPROPRIATE GESTURE
    _ 1.7. FOR FURTHER READING
    Chapter 2. Designing for the Human Body
    _ 2.1. BASIC KINESIOLOGY
    _ 2.2. THE ERGONOMICS OF INTERACTIVE GESTURES
    _ 2.3. THE ERGONOMICS OF MOTION
    _ 2.4. DESIGNING TOUCH TARGETS
    _ 2.5. FOR FURTHER READING
    Chapter 3. Patterns for Touchscreens and Interactive Surfaces
    _ 3.1. HOW TO USE PATTERNS
    _ 3.2. TAP TO OPEN/ACTIVATE
    _ 3.3. TAP TO SELECT
    _ 3.4. DRAG TO MOVE OBJECT
    _ 3.5. SLIDE TO SCROLL
    _ 3.6. SPIN TO SCROLL
    _ 3.7. SLIDE AND HOLD FOR CONTINUOUS SCROLL
    _ 3.8. FLICK TO NUDGE
    _ 3.9. FLING TO SCROLL
    _ 3.10. TAP TO STOP
    _ 3.11. PINCH TO SHRINK AND SPREAD TO ENLARGE
    _ 3.12. TWO FINGERS TO SCROLL
    _ 3.13. GHOST FINGERS
    Chapter 4. Patterns for Free-Form Interactive Gestures
    _ 4.1. PROXIMITY ACTIVATES/DEACTIVATES
    _ 4.2. MOVE BODY TO ACTIVATE
    _ 4.3. POINT TO SELECT/ACTIVATE
    _ 4.4. WAVE TO ACTIVATE
    _ 4.5. PLACE HANDS INSIDE TO ACTIVATE
    _ 4.6. ROTATE TO CHANGE STATE
    _ 4.7. STEP TO ACTIVATE
    _ 4.8. SHAKE TO CHANGE
    _ 4.9. TILT TO MOVE
    Chapter 5. Documenting Interactive Gestures
    _ 5.1. WHY DOCUMENT ANYTHING?
    _ 5.2. EXISTING MOVEMENT NOTATION SYSTEMS
    _ 5.3. DOCUMENTING GESTURES IN INTERACTIVE SYSTEMS
    _ 5.4. FOR FURTHER READING
    Chapter 6. Prototyping Interactive Gestures
    _ 6.1. FAKING IT: LOW-FIDELITY PROTOTYPES
    _ 6.2. HIGH-FIDELITY PROTOTYPES
    _ 6.3. TESTING PROTOTYPES
    _ 6.4. PROTOTYPING RESOURCES
    _ 6.5. FOR FURTHER READING
    Chapter 7. Communicating Interactive Gestures
    _ 7.1. THREE ZONES OF ENGAGEMENT
    _ 7.2. METHODS OF COMMUNICATING INTERACTIVE GESTURES
    _ 7.3. FOR FURTHER READING
    Chapter 8. THE FUTURE OF INTERACTIVE GESTURES
    _ 8.1. FUTURE TRENDS
    _ 8.2. TOWARD STANDARDS
    _ 8.3. THE ETHICS OF GESTURES
    _ 8.4. FOR FURTHER READING
    Appendix A. A Palette of Human Gestures and Movements
    _ A.1. GESTURES FOR TOUCHSCREENS
    _ A.2. GESTURES FOR FREE-FORM SYSTEMS
    _ A.3. FOR FURTHER READING

    출처: http://safari.informit.com/9780596156756


    ... 결국, 동작인식UI라고 소개한 내용의 '대부분이' 터치스크린이네요. 왠지 터치스크린이 들어갈지 말지를 궁금해했던 게 무안해 집니다. 그냥 공간 상의 동작은 'free-form interactive gesture'라고 되어 있고, 목차만으로 보던데 아마도 Sony EyeToy를 일차 예제로 삼고 센서기반 휴대기기를 몇 가지 더한 것 같습니다. 자유형 동작이라. ㅡ_ㅡa

    그럼에도 프로토타이핑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건 좋네요. CHI에서의 센서기반 프로토타이핑 관련 논문이라든가 Phidget같은 프로토타이핑 리소스도 다루는 것 같고 말이죠. 시작하기 적당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한 건 2장이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모델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하거든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