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sture UI

iPointer Presenter in Action

by Stan1ey 2008. 10. 11.
일전에 소개했던 Fraunhofer 연구소의 iPointer Presenter (iPP)라는 동작기반 UI가, NextFest 2008에서 실체를 좀더 드러낸 모양이다. 연구소 홈페이지를 보면 제법 자세한 이야기와 함께 동작원리를 설명하는 동영상을 볼 수 있다.



iPoint Presenter in box
흠, 결국 전송거리가 짧은 적외선의 특성을 이용해서, 하얗게 반사된 손 영상을 영상처리를 통해 인식하고 그 동작이나 포인팅을 인식한다는 건데... 사실 이건 그동안 국내외 대학은 물론 영상처리 한다는 곳에서는 모두 다 하고 있던 방식인지라, 그걸 굳이 하나의 상자 안에 넣었다는 것 외에는 (embedded인지 그냥 안에 PC가 들어있는 건지조차도 모르겠다) 차이가 전혀 없어 보인다.

뭔가 새로운 방식을 기대했던 입장으로는 조금 맥이 빠질 정도이고, 저 방식이라면 어차피 해상도 문제, 초기조정 calibration 문제, 햇빛이 들어오면 어쩔건데 등등 쉽게 해결되지 않을 문제가 여전히 산재해 있으므로 관심도 싹 사라질 지경이다. 비록 동영상은 그럴 듯 하게 만들어져 있지만, Y축 방향의 포인팅 측정과 실제 초기화는 어떻게 하고 있을까 걱정이 다 된다. 알아서 "잘" 하겠지만서도.

어쨌든, 더이상 뭔가 나오지 않는다면 이 연구과제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