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sture UI

Reversed Scrolling on Mac OS X Lion

by Stan1ey 2011. 7. 29.
얼마전 정식 출시된 Mac OS X의 신버전에, 요상한 스크롤 방식이 도입된 모양이다. 며칠 전에 마침 옆자리 프로그래머가 갑자기 투덜투덜 거리고 있길래  물어봤더니, 스크롤링이 개판이야...라고 군시렁대고 있었다. 오늘 NY Times의 컬럼을 받아보고 그 이유를 상세히 알 수 있었다.

http://pogue.blogs.nytimes.com/2011/07/28/zen-and-the-art-of-scrolling/

재미있지만 상세하게 써 놨으므로 터치스크린 UI와 데스크탑 UI를 오가며 작업하시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고 고민해봄직 하리라 생각한다. 요새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Natural UI를 열심히 밀고 있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라는 게 과연 본질적으로 "자연스러움"을 추구할 수 있는 건지, 혹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걸 무슨 원칙처럼 적용해야 하는 건지에 대해서 좋은 사례가 되어줄게다.

How to Deselect Natural Scroll Direction, on Mac OS X Lion


위 그림을 훔친 C|net 기사에서는, 심지어 다른 OS를 쓰다가 이번 버전의 Mac OS X를 쓰게 됐을 때, 기존 UI들에 익숙한 사용자가 어떻게 설정을 바꾸면 되는지에 대해서 안내하면서 그 첫번째로 이 "natural" 스크롤 방향을 deselect 하라고 되어 있다. 재미있는 상황.

십년쯤 전에 NUI라는 용어를 들고 나왔던 분들, 그리고 요새 몇몇 회사에서 NUI를 슬슬 화두로 몰고가는 분들... 모두 너무 몰아붙이다가 주화입마에 빠지게 되는 일이 없기를.

뭐, 끗.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