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sture UI

Twistable Computer from Microsoft Research

by Stan1ey 2008. 4. 20.
예전에 Sony CSL에서 bendable computer 라는 Gummi 프로토타입을 보인 적이 있었다. 그때는 모니터 양쪽에 휨 센서를 하나씩 넣어서, 제품을 양손으로 잡고 안쪽으로 휘거나 바깥쪽으로 휘는 동작으로 zoom in, zoom out 등의 동작을 하게 되어 있었는데, 이번에 Microsoft Research에서 나온 프로토타입은 한쪽에만 4개의 압력 센서를 넣어서 안팎으로 휘는 동작 외에도 비트는 동작도 지원하고 있다. 말하자면 twistable computer라고 할 수 있을 듯.

Twistable computer from Microsoft

이 프로토타입은 특히, 나도 애용하는 Phidget Kit을 이용해서 만들어져 있어서 흥미롭다. 내부용인 technical report를 봐도 flexible PCB와 기본 부품이 아닌 센서를 연동시켰을 뿐 phidget의 기본 interface kit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저 수상쩍은 검은 테이프 아래 있는 것은, 아마 센서 값을 interface kit의 측정 범위 안으로 조정하기 위한 저항들일 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technical report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안팎으로 휘고 비트는 동작 외에 위아래로 벌리는 동작이 가능한 듯이 제안하고 있지만, 실제로 구현된 것은 Sony Gummi에서 비트는 동작이 추가된 정도이다. 즉 아래 그림 중 위의 두 동작은 단지 제안일 뿐 구현되지 않았다는 거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 어쨋든 또 뭔가 하나 나왔네... 싶은 정도이고 그다지 새로운 걸 보여주는 것 같지 않지만, 이것도 또 Microsoft에서 나왔네 하면서 한동안 시끌벅적할 것 같아서 적어둔다. 특히 force sensor라는 말에 낚인(?) BBC 웹사이트가 벌써부터 <May the Force be with you>라는 멋진 제목을 뽑아주고 있는 걸 보면... 쩝.


※ 참고: Technical Repor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