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ice UI

iPod Shuffle with VOICEover

by Stan1ey 2009. 3. 11.
Apple Shuffle 3G with VoiceOver
애플에서 새로운 (이제 3세대인 건가) 아이팟 셔플을 발표했다. 아이폰 3세대(3G말고 -_-;;; )가 나오네 맥미니 새 버전이 나오네 여느때처럼 루머와 새소식이 많은 가운데, iPod Shuffle 군은 소리소문없이 기습출시한 격이다. 이번 셔플은 저번 셔플에 있던 상하좌우+가운데의 5버튼 조작도 없고, 그냥 밋밋한 금속조각처럼 보인다. 게다가, 웹사이트에 가보면 있는 저 문장. VoiceOver... 설마, 내가 전에 아이팟에서의 음성인식에 대해서 언급했던 것이 셔플에서 구현된 건가! 용감하게도 화면을 아예 없애고 음성으로만? ㅎㄷㄷ

... 그럴리가 있나. ㅡ_ㅡa;;

웹페이지에 나와있는 내용을 보면,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전에 소개했던 iPod용의 VoiceOver 기능을 iPod nano가 아닌 shuffle에 적용한 것이다. 조작버튼이 모두 사라졌다고는 하지만, 사실 이어폰(역시 전에 언급했던 모델이다)에 달려있는 3개의 버튼들을 눌러서 음량(상단/하단)과 재생조작(중단 1~3번 누르기)을 지원하므로 기존의 shuffle과 기능적으로 큰 차이는 없는 셈이다.

하지만, 이번에 적용된 VoiceOver는 휴대용 기기에 맞게 조금 더 향상된 버전으로, Voice UI (라고 할 수도 있는 부분)가 적용되어 있어서 눈길을 끈다. 다음 동영상을 보면 편이 가장 빠른 설명이 되겠다.



요컨대 추가된 부분은 기존에 읽어주던 "노래 제목", "아티스트"를 재생버튼을 길게 누르면(long push라고 했던 조작방식이다 ㅎ) 읽어주는 것으로 바꾸고, 멘트가 끝날 때까지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재생목록", 그러니까 폴더를 읽어주다가 다시 버튼을 누르면 그 폴더의 음악을 재생해 주는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기존의 셔플이 수백곡의 노래를 그냥 뒤로 뒤로 넘기면서 듣는 것이었던 것에 비해서, 최소한 몇가지로 분류해 놓은 재생목록 중 하나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 것이다. 그럼에도 그 목록에 있는 음악을 순서대로 들을지 임의의 순서로 들을지는 본체(..무지 작지만)에 붙어있는 스위치를 사용해야 하지만.

기대했던 음성인식이 아닌 것은 아쉽지만, 그래도 음성매체의 특징 - 일단 말하고 알아듣는 데에 시간이 걸린다 - 을 나름대로 활용해서 언제 버튼을 누르고 떼느냐를 가지고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했고, 그 방식도 설명만큼 복잡해 보이지는 않는다는 점은 좋은 VUI 사례라고 생각한다.

Apple Shuffle 3G with VoiceOver Apple Shuffle 3G with VoiceOver (Double Press)
Apple Shuffle 3G with VoiceOver Apple Shuffle 3G with VoiceOver (Long Push)

사실 저 이어폰에는 마이크가 달려있어서, 전에도 말했지만 아이팟 나노에서는 음성녹음에 활용하고 있었다. 혹시나, 추후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음성인식을 지원하지는 않을까? 흠... 가능성이 없진 않겠지만, 임의의 곡명/가수명/재생목록명을 인식하는 음성인식기라면 VoiceOver의 특징 - PC에서 전처리를 다 해서 DB를 만들어 넣어준다 - 을 감안하더라도 할 일이 많아 보인다. 만일 그런 준비를 하고 있다면 1년쯤 후에, 모든 Mac를 포함한 모든 제품군에 동시에 우르르 깜짝 적용하게 되지 않을까. 일단 지금은, 웹사이트 한 구석에 "이어폰에 달린 마이크는 아이팟 셔플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라고 섭섭하게도 분명하게 나와있다.

그렇게 되면 VUI를 좀 제대로 적용한 사례가 나와준다면 더 바랄 게 없겠고. (솔직히 MS Windows 기반으로 나와있는 음성인식 제품들은 기술데모용인지 상용인지 구분이 안 된다... -_-a;;;)



조금 딴 소리지만, 저 위의 동영상의 관련 동영상을 보면 벌써 패러디 동영상이 여럿 올라오고 있다. 혹시나 음성 입출력의 약점을 꼬집었나 해서 걱정스레 들여다보니, 동영상 중간에 나오는 Mac OS와 Windows의 음성차이를 데모하는 장면에 이런저런 장난을 쳐놓은 것이다. 사실 자세히 알아보면 Windows 버전의 iTunes에 사용된 음성합성DB는 바로 이전버전의 Mac OS 버전에 사용된 것과 같기 때문에 목소리가 좋은 것은 가장 최신의 Mac OS에만 해당하는데, Apple vs MS라는 구도가 나타나자마자 사람들은 또 그쪽으로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나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