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 UI

Tachikoma: My Private Dream of HRI

by Stan1ey 2008. 6. 13.
급고백. 나는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에 나온 "다치코마"라는 로봇을 좀 과하게 좋아한다. -_-;; 사무실 책상에는 작은 피규어 인형이 숨어있고, 집에는 조립하다 만 프라모델도 있다. 한동안 PC 배경으로 다치코마를 깔아두기도 했고.

Tachikoma Welcoming

애니메이션을 본 사람이라면 공감하겠지만, 인간적인 상호작용과는 전혀 동떨어지게 생긴 이 로봇(들)은 독특한 장난스런 말투와 동작, 그리고 무엇보다도 더없이 인간적으로 만드는 그 호기심으로 인해 그야말로 사랑스러운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다치코마를 좋아하는 건 거기에 더해서, <공각기동대>에서 다치코마가 맡고 있는 '캐릭터' 때문이다. 다치코마는 '대체로 인간'인 (세부 설명 생략;;) 특수부대 요원을 태우고 달리거나, 그들과 함께 작전에 투입되어 어려운 일(이를테면, 총알받이)을 도맡는다. 이들은 인간에 준하는 지능을 갖고 인간을 돕지만, 자신들이 로봇임을 알고 있고 부상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불필요함을 안다. 하지만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다치코마의 집단지능이 높아지고, 이들은 점차 사유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의 대화를 하게 된다.

Tachikoma Discussing

"인간보다 뛰어난 인공지능이, 왜 인간에 의해 통제되어야 하는가?"
"전뇌를 가진 인간이 왜 여전히 비효율적인 언어를 사용하는가?"
"로봇에게 죽음은 아무 의미가 없는가?"
"남을 위해서 자발적으로 자신을 희생한다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담론'들은 아주 조금만 과장하자면, 이미 우리 생활에 들어와있는 많은 자동화 기기와 Intelligent UI의 이슈인 Autonomy vs. Control 에서 다뤄져야 할 내용이다. 청소로봇의 사례까지 갈 것도 없이, 사람이 가까이 가면 열리는 자동문에서부터 이러한 이슈는 크고 작은 사용성 논쟁을 벌일 수 있는 소재가 된다. 실제로 <공각기동대>의 어떤 에피소드들은, 보다가 자꾸 HRI 이슈가 등장하는 바람에 몇번이나 되돌려 보곤 한다.


실은, 이 다치코마를 간단한 대화와 제스처가 가능한 정도로 만든 '프로토타입'이 공개되어서 이런저런 생각이 들어 한번 적어 보았다.



물론 위의 '더미'에는 별 관심이 없다. (판매용이 아니라고도 하고;;) 하지만 미래에 다치코마의 머리가 될 인공지능의 발달과, 그 훨씬 전단계인 오늘날의 상용화된 인공지능들 - 다양한 센서와, 단순하더라도 무언가를 판단하는 중첩된 if 문들 - 은 아무래도 굉장히 많은 숙제를 던져주려고 저 멀리서 성큼성큼 걸어오고 있는 게 분명하다. 이제는 발소리가 들릴 정도로 아주 가까우니까 말이다.

Tachikoma Exhausted

반응형